플라잉디스크(Frisbee)에 대한 모든 것(역사, 경기 방법, 경기 종류)

2024년 03월 10일 by 콩콩헬스

    플라잉디스크(Frisbee)에 대한 모든 것(역사, 경기 방법, 경기 종류) 목차

플라잉디스크란 무엇인가?

외국에서 프리스비(frisbee)라고 주로 불이며, 플라스틱으로 이루어진 원반형 도구를 의미하며 이를 가지고 던지고 받을 수 있는 놀이를 주로 합니다. 플라잉디스크의 크기는 약 20cm에서 25cm 정도이며, 평평한 모양을 하고 있어 날아갈 때 공기 저항을 줄기고, 양력을 통해 날아가는 원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플라잉디스크 스포츠
플라잉디스크

 

플라잉디스크(프리스비)의 역사

플라잉디스크의 시초는 1930년대 말 모리슨 일가가 팝콘 캔 뚜껑을 던지며 놀던 것이, 디스크 시장을 발견하게 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이들은 제2차 세계대전까지 사업을 계속했고, 공기역학적으로 개량된 플라잉 디스크의 디자인을 스케치하여 유명한 경주마의 이름을 따서 이름을 지었습니다. 이후 그의 사업파트너인 '프란시오니'가 여러 번의 설계 및 실험 후 최초의 플라스틱 디스크를 개발하여 만들기 시작하였습니다.

 

이후, 박람회에서 이들의 디스크 시연을 보고 누군가가 저 디스크를 공중에 띄우기 위해 와이어를 사용하고 있다고 말하는 것을 듣게 되었고, 그 말을 오히려 판매 전략으로 활용하면서 "디스크는 무료이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와이어는 1달러입니다"라는 말을 통해 홍보하기 시작했고, 이에 사람들은 좋은 반응을 보였습니다.


모리슨과 프란시오니는 1950년 초에 제휴를 마쳤고, 1954년에 모리슨은 '아메리칸 트랜드' 라고 불리는 독자적인 회사를 설립해, '플라이인소서'라는 이름의 디스크를 판매했습니다. 이후 더 저렴한 디스크를 만들기 시작하면서, 왐오라는 곳에 디스크에 대한 권리를 팔게 되었습니다.

 

1957년 6월, 왐오의 창립자는 대학생들이 그 용어로 "Pluto Platter"를 부르고 있는 것을 안 후, 디스크의 이름을 프리스비(Frisbee)로 했습니다. 이것은 코네티컷주에 위차한 예일 대학에 파이를 공급하고 있는 파이 메이커의 "프리스비 파이 회사"라는 회사 명칭에서 유래하였습니다. 학생들은 1937년 모리슨 부부가 가지고 있었던 것처럼 회사 로고가 새겨진 파이 뚜껑을 던지면서 캠퍼스에 열풍이 불기 시작했습니다.


1964년 헤드릭은 왐오의 총책임자 겸 마케팅 담당으로 일하게 되었는데, 그가 개발하는 과정에서 림의 두께와 질량을 증가시켜 더 정확하게 던질 수 있는 더 제어 가능한 디스크를 만들게 되었고, 그는 훗날 프리스비의 아버지라고도 불리게 되었습니다. 이후 그는, 국제 프리스비 협회를 설립하고 댄 로딕을 회장으로 임명했습니다.

로딕은, 프리스타일, 개츠, 더블 디스크 코트, 종합적인 이벤트 등, 다양한 프리스비 스포츠의 북미 시리즈(NAS) 토너먼트 표준의 확립을 개시하면서 프리스비의 확장을 위해 힘쓰는 역할을 했습니다.

 

플라잉디스크 경기의 종류

플라잉디스크 경기 종류에는 크게 3가지 방법이 있으며, 얼티미트 디스크, 디스크 골프, 프리스타일 디스크가 있습니다.

 

 

얼티미트 디스크

얼티미트 디스크는 신체접촉이 없는 영역형 경쟁 스포츠로서, 디스크로 하는 오늘날 가장 활성화된 디스크 경기 종목입니다. 디스크를 던지며 주고받는 패스를 통해서 상대편 엔드존에 위치한 팀원에게까지 패스를 전달하면서 득점을 하는 방식으로 게임이 진행됩니다.

특히 다른 영역형 스포츠와 다르게 거의 없으며, 디스크를 잡은 상태에서 강제로 디스크를 뺏으면 안되는 규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공격권이 전환되는 경우에는, 패스한 디스크가 바닥에 떨어지거나, 디스크가 경기장 밖으로 나가거나, 같은 팀원에게 한 패스를 상대가 가로채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디스크 골프

골프에서 유래한 형식의 디스크 게임입니다. 골프공 대신에 플라잉디스크를 활용하여 경기가 진행됩니다. 일반적으로 9홀 혹은 18홀로 이루어진 코스로 경기가 진행되며, 선수가 정해진 구역에서 디스크캐처라 불리는 바구니를 향해서 디스크를 던지고, 캐처 안에 플라잉디스크가 들어가는 형식으로 경기가 진행됩니다. 골프와 마찬가지고 선수가 각 디스크캐처에 디스크를 골인 시키기 위해 디스크를 몇번 던지는지, 그 횟수를 계산하며 횟수의 합산이 낮을수록 좋은 경기 결과를 얻게 됩니다.


프리스타일 디스크

프리스타일 디스크는 말그대로 플라잉디스크를 가지고 자유롭고 창의적인 동작들을 하면서, 동작의 난이도나 예술성, 실행정도 등을 통해 점수를 부여하는 스포츠입니다. 해당 종목의 경우에는 다른 경기에서 사용하는 플라잉디스크보다 작고 가벼운 것을 사용합니다. 

더블 디스크 코

더블 디스크 코트는 프리스비 명예의 전당  Jim Palmeri 가 발명한 스포츠로서 다른 종목과 다르게 플라잉디스크를 두개 사용합니다 .각 팀에 두 명씩 총 네 명의 선수가 각자의 코트에 서서 상대 팀의 공격으로부터 코트를 방어하는 형식으로 게임이 진행됩니다. 공격은 두 가지 방법으로 이루어집니다. 즉, 디스크가 경계선을 벗어나지 않고 해당 코트 내에 정지되도록 하기 위해 플레이 중인 디스크를 상대편 코트에 던지거나, 두 디스크를 모두 터치하게 하는 것입니다. 팀은 공격이 성공할 때 혹은 상대방이 디스크를 경계 밖으로 던질 때마다 점수를 얻습니다.